죽음의 다른 표현 - 서거. 별세. 타계. 작고. 운명. 사망. 영면
죽음의 다른 표현 - 서거. 별세. 타계. 작고. 운명. 사망. 영면
성경말씀 중에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중국의 황제 중 진시황은 죽음이 두렵고, 지금의 가진 권력을 영원히 누리고자 '불로초'를 찾기까지 했고, 굳이 옛날의 예가 아니더라도, 죽음을 반갑게 맞이할 사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영국의 '엘리자베스 2세'도 결국에는 죽음에 이르렀고, 우리가 아는 모든 사람은 결국에 죽음이라는 체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죽음은, 모두에게 공평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죽음의 다른 표현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신 적은 있으신가요?
생각보다 다양한 표현들이 있는데... '서거. 별세. 타계. 작고. 운명. 사망. 영면' 등의 표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단어들에 대한 각각의 뜻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대로 알고, 제대로 사용해야 할 단어들 중 하나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차근차근 알아가 보겠습니다.
▣ 죽음이란?
죽음이란 말은, 국어사전에서는 '죽는 일. 생물의 생명이 없어지는 현상을 이른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굳이, 신앙을 말하지 않더라도, 우리의 육체에서 영혼이 떠나가는 현상을 말하다고 보면 될 듯합니다.
위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죽음은 이 세상에 다녀간 모든 사람과 앞으로 이 세상에 있을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진 아주 공평한 일이라 여겨집니다.
이보다, 공평하고, 공정한 일이 있을까요!
▣ 죽음의 다른 표현
서거(逝:갈 서, 去:갈 거)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서거 왕실 별들에게도 알린 이유는? - 뉴시스
'서거'라는 말의 뜻을 알기 전에, 먼저 알아야 할 단어가 있는데, 바로, '사거'입니다.
'사거(死:죽을 사, 去:갈 거)'는 죽어서 세상을 떠난다는 말이며, 우리가 알고자 하는 '서거'는 '사거'의 높임말입니다.
대부분, 낮춤말인 '사거' 보다는 '서거'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사거'는 조금 어색한 단어이긴 합니다.
별세(別:다를 별, 世:대 세)
'한국 고서 문화의 거목' 여승구 화봉문구 대표 별세 - 연합뉴스
'별세'란? 다른 별/세상으로 떠난다는 말로, 윗사람이 세상을 떠났을 때 주로 사용하는 말입니다.
타계(他:다를 타, 界:경계할 계)
'누벨바그 거장' 고다르 감독 타계... 마크롱 "국보 잃었다" - 한국경제
'타계'란? 이 또한 '별세'와 비슷한 말로, 다른 세상으로 넘어갔음을 이르는 말로, 귀한 분이 죽음에 이르렀을 때 주로 사용된다.
작고(作:지을 작, 故:예 고)
한국 북방외교에 화답했던 고르바초프 전 소련 대통령 작고 - 이코노미스트
'작고'란 말도, 대부분 의미면에서는 비슷한데, 고인이 되었다는 말로, 죽음을 높여 이르는 말로 사용된다.
운명(運:운전할 운, 命:목숨 명)
2차 송환 희망자, 이두화 선생 운명... 향년 94세 - 통일뉴스
'운명'이란? 사람의 목숨이 끊어짐을 말합니다.
사망(死:죽을 사, 亡:말할 망)
용산 산사태 복구현장서 굴착기 넘어져 20대 기사 사망 - 연합뉴스
'사망'이란? 죽음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영면(永:길 영, 眠:쉴 면)
영면 위한 마지막 여정 개시... 운구차, 에든버러 도착 - KBS
'영면'이란? '영원히 잠들다'는 표현으로 사용되는 죽음을 이르는 말입니다.
어떠신가요?
생각보다, 죽음에 대한 다른 표현들이 많이 있죠?
지금까지 '죽음의 다른 표현 - 서거, 별세, 타계, 작고, 운명, 사망, 영면'에 대한 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알맞은 곳에서, 알맞은 단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됩시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