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습기의 '종류'와 '고르는 방법' 그리고 '효율 높이기'.
제습기의 '종류'와 '고르는 방법' 그리고 '효율 높이기'.
여름이면 떠오르는 것이 시원한 바다와 뜨거운 태양이지만, 주부들에게는 골칫거리가 생각날 겁니다.
바로, 장마로 인한 '습기'입니다.
장시간의 장마로 인해서 집안 곳곳에 습기가 가득하면, 여러 가지로 해가 되는데요.
우선은, 건강에 좋지 않고, 온갖 이불과 옷가지들이 눅눅해지고, 심할 경우, 목재가구들의 뒤틀림까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다들 이때쯤이면 '제습기 하나 장만할까?' 생각에 빠지실 텐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제습기의 종류와 고르는 방법 그리고 사용 시 효율을 높이는 방법까지...
오늘 한번 공부해 보시고, 도움을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시원한 여름을 위하여!
목록
▣ 제습기의 종류
▣ 제습기를 고르는 방법
▣ 제습기 효율 높이기
▣ 마무리...
▣ 제습기의 종류
제습기란? 말 드래도 주변의 습기를 모으는 기계를 말합니다.
습기를 모으는 방식으로는 크게 두가지 방식으로 나뉘는데. 압축기를 사용해 온도의 차이를 이용해 습기를 모으는 '압축식'과 제습제를 이용한 쉽게 말하면 '물먹는 하마'와 같은 방식을 사용하는 '데스칸트식'이 있습니다.
압축식은 압축기를 사용해서 소음과 진동 그리고 발열이 있는 단점이 있지만 그래도 효율면에서는 좋고...
데스칸트식은 소음과 진동, 발열이 없지만 효율면에서는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작은 단칸방이나 원룸식으로, 하나의 작은 공간에서 생활하는 분이라면 그래도 데스칸트식이 가능한 부분이 존재하지만, 그 외의 일반적인 생활환경에 계신 분들이라면 데스칸트식은 비추천하며, 단점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효과를 보시려면 압축식을 권장합니다.
▣ 제습기를 고르는 방법
가을.겨울에 구입한다.
어찌 보면, 당연한 말일 수 있지만, 사람이란... 닥치기 전에 준비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이 적은 게 사실입니다.
닥쳐서야, 아니면, 닥치기 바로 전에 부랴부랴 준비하다보니 한참 소비가 많은 시기라서 부풀려진 가격에 어쩔 수 없이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보게 됩니다.
그래서, 시즌이 아닌 때를 고르면, 저렴한 가격에 구입을 할 수 있다는걸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에코 모드'는 기본사항!
거의 하루종일 켜 두는 제품이고, 압축식 제품의 경우, 에어컨과 같은 원리이기 때문에 전기적 소모도 상당하니, 이왕이면, '에코 모드'가 있는 제품으로 고르세요.
그렇지 않으면 전기요금으로 인해서, 조금은 제습기 사용에 대한 고민에 빠질 수 있으실 겁니다.
소음과 발열 그리고 물탱크 크기.
시대가 바뀌면서 많은 제품들이 기계적인 부분에서 전기장치가 추가되는 추세입니다.
전기장치가 추가된다는 말은 편의성이 좋아졌다는 말이기도 하지요.
다시 말하면, 사실, 제습기는 다 거기서 거시 입니다! 그럼에도 가격 면에서 많은 차이가 나는 것은 위에서 말했듯이 조금의 전지장치로 인한 편의성이 추가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사실 제습기에... 어느정도의 편의성이 필요할까요? 그런 편의성으로 경제적인 부분에 낭비하지 마시고, 오히려, 소음과 발열 그리고 물탱크 크기에 집중해서 고르세요.
꼭! 필요할까?
사실, 지금까지 제습기에 대해서 말을 하긴 했지만 반드시! 꼭! 필요한 제품인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이유는 집집마다 제습기는 없어도, 에어컨은 있기 때문입니다.
에어컨의 제습모드가 있고, 요즘에는 제습 모드가 없는 제품도 있던데, 이유는 제습과 냉방 모드가 같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별도의 비용을 들여서 제습기를 구입할 이유가 있을까? 생각해 볼만한 문제라는 겁니다.
▣ 제습기 효율 높이기
창문은 닫읍시다.
당연한, 얘기지만 어런저런 이유로 잘 안 지켜지는 행동으로, 제습을 위해서는 창문을 닫고 생활하셔야 합니다.
그래야지, 실외의 습기가 집안으로 들어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하루종일 창문을 닫고 지내시면 오히려 지나친 건조함으로 건강에 안 좋으니 가끔씩은 환기를 시켜주세요.
'과유불급'을 말하고 싶었습니다.
일석이조!
이왕, 제습기를 돌리시려면, 옷장과 서랍도 조금씩 열어 놓으시면 좋습니다.
여름철의 습기는 집안의 구석구석에 침투하기 때문이며, 이럴때 열어 놓은 옷장과 서랍 속의 습기를 제거하는 것도 차후의 곰팡이나 가구의 뒤틀림을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필터와 물통청소
전자제품은 단순히 사용만 해서는 안됩니다.
관리와 관심이 필요한 전자제품들이 있는데 대표적인 전자제품이 에어컨과 제습기입니다.
특히, 필터와 물통 관리가 필요한데요.
필터의 먼지가 막히면, 제품의 효율이 떨어지고, 물통관리가 소홀하면, 물이 넘치거나 물이끼가 생겨 차후에 관리와 청소가 힘들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 마무리...
지금까지 제습기에 대한 종류와 고르는 방법 그리고 효율 높이는 방법등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어떻게 도움이 되셨는지요!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부분도 있고, 잊고 있었던 부분도 있으셨을 겁니다.
참고하셔서, 올 여름 그리고 다음 여름에도 시원한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