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쉽게 평수 계산하는 방법! (㎡, 평으로 바꾸기).

요즘, 젊은 사람들은 특히나 집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얼마 전까지 '영혼까지 끌어모았다.'는 말의 줄임말인 '영끌'이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될 정도였으니까요.

그렇게 관심이 많은 내 집에 대한 정보를 어디서 얻으시나요?

젊은 사람답게 네이버부동산, 다음 부동산, 직방, 다방 등에서 많이들 얻으실 텐데요. 그렇게 검색해서 내가 원하는 크기의 방을 검색하다 보면 가장 먼저 막히는 부분이 바로, 면적에서 막힙니다.

제곱미터(㎡)로 표시가 되어있는 면적을 보며, 조금은 멈칫하는 자신을 보게 되지요.

얼마전까지 우린 '평'이란 개념을 많이 사용해서 '평'이 편하지만 2004년 이후부터 정부에서 제곱미터(㎡)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어서 이제는 볼 수가 없습니다.

물론, 각 사이트별로 변환도 가능하지만, 우선은 볼 줄 아는 능력을 기르는 게 우선이 아닐까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쉽게 평수 계산하는 방법! (㎡, 평으로 바꾸기).

 

 

▒ 평수 계산하는 방법

계속해서 쉽다고 말하는데 정말로 쉽습니다. 모르면, 다 어려운 법이라서가 아니라 정말로 쉽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84㎡부터 연습해 볼까요?

혹시, '사사오입' 아세요? 일의 자리를 '사사오입'합니다.
'4'까지는 버리고, '5'는 반올림, 그러면, '8'이 되네요!
그럼, 남은 '8'에 '3'을 곱합니다. 
8 X 3 = 24, 24평입니다.
한번 더 146㎡으로 연습해 볼께요.
일의 자리가 '6'이니까 올려 주세요. 그러면 '15'이군요.
남은 '15'에 '3'을 곱해줍니다.
15 X 3 = 45, 45평입니다. 

제가 뭐라고 했어요! 너무 쉽죠!

그런데, 여기서 혹시 네이버, 다음의 변환기를 사용해 보셨나요? 다 그런건 아니지만 '1'씩 차이가 나는 걸 볼 수 있으실 겁니다.

그건, 여기서는 '3'이라는 단수를 사용하지만 네이버는 정확하게 소수점까지 사용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차인가 나더라도 '1'이상은 차이가 나질 않으니 참고해 주세요.

 

 

▒ 전용면적, 공용면적

조금 더 공부를 하자면, '전용면적'과 '공용면적'에 대해서 알면 조금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전용면적은 생활하는 내 공간
공용면적은 같이 쓰는 공간

그런데, 아파트의 경우는 '공급면적'을 분양면적으로 사용하는데, 여기서 '공급면적'이란?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을 포함한 면적을 말하는 겁니다.

참고하세요! https://christianbible.tistory.com/27

 

전용면적, 공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이란?

전용면적, 공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이란? 우리가 살아가면서 한 번씩은 듣게 되는 단어들이 때로는 어색하게 들릴 때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집을 구입할 때 자주 사용하지만 조금은 어색

christianbible.tistory.com

그래서 결론은 표기된 면적이 '전용면적'인지 아니면 '공급면적'인지 또 아니면 '계약면적'인지 정확히 아는 것이 필요하다는 말을 하고 싶었습니다.

 

 

▒ 마무리...

매번, 느끼는 점이지만 모르면, 주눅드는 시대에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배우신 '쉽게 평수 계산하는 방법'을 기억해 두셨다가 혹시라도 모델하우스에 갈 일이 생기시면, 먼저, 평수를 말하며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이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생각보다 많이들 놀라실 수도 있습니다.

 

+ Recent posts